미술 활동으로 미적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감수성을 기르고 정서를 일깨우며 미술문화와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지각을 길러 미술작품의 아름다움을 향수하는 정서적인 성격과 작품의 미적 가치를 이해하는 인지적인 판단능력을 고양 시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시각문화교육으로
Ⅰ. 서론
미술교육은 문화의 시대와 감성의 시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어떤 교육으로 대비해야 하는가?
먼저 우리 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의 문화가 자연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우리의 미술품이 다른 나라의 미술품과 어떤 차이점과 우수성이 있으며 우리의 조상들은 자
Ⅰ. 개요
19세기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동향에 대해 데이비스(Davis. 1975)가 요약한 바에 의하면, 제작기술을 전수시키는 19세기 이전의 미술교육, 산업혁명의 결과 기술문명이 뚜렷이 부각되기 시작하는 1850년대까지의 생산기술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미술의 문화적인 성격을 강조한 나머지 지식
① 특징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표현기능을 가르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교육현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은 사회적 변화를 되었고, 대량 생산은 예술적 특성이 감소되어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에
1.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
① 특징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표현기능을 가르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교육현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은 사회적 변화를 되었고, 대량 생산은 예술적 특성이 감소되어
교육이 가능함을 밝혔다.(The New York Times, 1992.10) 따라서 미술교육은 정서교육과 직결되며, 미술표현을 통해 자아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비언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을 음미해 보고 자신을 파악하며 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미술교육이 곧 정서를
미술교육의 성격은 교과로서의 전문화된 지식을 전달하는데 있지 않고 전인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기초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창의성 계발이라는 목적 하에 방임이나 지나친 간섭이 마치 미술교육인 것처럼 인식되었으며, 초등학교 교과 중에서도 미술교과는 주
미술영역뿐만 아니라, 패션쇼나, 카니발의 퍼레이드 등을 포함하는 공연예술 그리고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광고, 만화, 컴퓨터 영상 등과 같은 전자 매스미디어 등 모든 시각적인 매체를 통한 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문화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p.340
교육이 필요함
• 시각문화로 가득 찬 현대사회에서 제대로 보는 것을 배우기 위한 시각 훈련이 필요함(그리기 위해 보는 것이 아니라, 보기 위해 그리는 것)
• 두뇌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기초 교과로서 미술교육의 정당성을 확보
※ 균형 있는 뇌의 계발은 사고와 행동의 조화
학교교육
문화와 철학 현상관점 - 전통과 단절하며 권위적인 원칙을 벗어나 감성을 추구한다. 이러한 흐름에는 규범의 다양성과 판단 기준의 모호성 등의 문제가 있다. 때문에 미술교육은 보편주의와 상대주의 사이의 딜레마와 타협하고 현대예술가와 관객사이, 학교문화와 학생들이 만나는 실제문화 사이의